아름다움

jsm0123.egloos.com

포토로그 방명록



[놓치지 마세요] "겨울철 입맛 돋우는 미네랄의 寶庫" by 아름다움

[놓치지 마세요] "겨울철 입맛 돋우는 미네랄의 寶庫"

  • 권민승 신세계백화점 수산물 담당 바이어
  • 입력 : 2010.01.07 22:09

매생이와 감태

추운 겨울날 별미로 손꼽히는 매생이를 굴과 함께 끓여내는 매생이국은 술을 마시고 난 후 해장국으로 겨울철 식욕과 건강을 지켜주는 웰빙 식품이다. 귀하디귀한 감태(가시파래)를 참기름과 깨소금으로 무쳐낸 감태무침의 시원한 맛은 갈증을 해소시키는 데 그만인 겨울철 별미 제철 음식이다.

매생이는 청정해역의 조간대(밀물 때 수중에 잠기는 부분으로부터 썰물 때 공기 중에 노출되는 곳까지) 상부에서 자라나는 갈파랫과에 속하는 해조류로서 매년 12~2월까지 3개월 동안만 생산된다.

매생이는 물이 깨끗하고 바람과 물살이 세지 않은 곳을 좋아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잘 자란다. 특히 환경오염에 예민해 태풍이 있거나 파도가 높아 바닷물이 뒤집히거나 육지로부터 오염물질이 유입되면 생육이 저하된다. 매생이는 대표적인 무공해 식품이기도 하다.

권민승 신세계백화점 수산물 담당 바이어.
이런 환경에서 자란 매생이는 부드럽고 감칠맛 나는 구수함과 더불어 소화도 잘되기 때문에 남도 사람들의 계절식품으로 겨울 입맛을 돋워 왔다. 이 맛을 아는 사람들은 겨울이 오면 항상 그 맛을 기다리는 별미 중의 별미다.

특히 철분·칼륨·요오드 등 각종 무기염류와 비타민A·C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겨울철 보양 건강식으로 그만이다. 감태는 우리나라 서해 태안의 가로림만 일부 청정 바닷속 오염되지 않은 부드러운 갯벌에서만 자생하는 해초이다. 의약품의 원료로 대부분 사용하며 파래김치 및 식품첨가제로도 많이 사용되는 다소 생소한 겨울 해초다. 노화방지 성분인 '씨놀'(seanol)과 섬유질이 풍부해 피부미용과 생리활성 개선으로 당뇨·고지혈증·대사성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오드·칼슘, 특히 비타민B12가 다량 함유돼 생장 및 조혈작용에 효능이 좋은 미네랄의 보고이다. 감태김은 일본으로 수출돼 고가에 판매되고 있으며 다이어트, 피부미용, 장기능 활성화에 좋은 천연식품으로 인기가 좋은 해초다.

신세계백화점은 찬바람이 부는 지금이 딱 제철인 겨울철 해초 매생이와 감태를 8일부터 산지에서 직송하여 매생이(1지기) 4500원, 감태(1팩) 48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매생이와 궁합이 잘 맞는 통영 생굴, 홍합 등 다양하고 신선한 인기 해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